멋쟁이 사자처럼에서 해커톤을 하면서 경험했던 것들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시작은 생각보다 우여곡절이 많았다. 처음에는 아이디어톤을 했었던 분들과 같이하고 싶었지만, 확답을 주는 것이 어려웠다. 대학교 석사를 위해 학회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 학회가 대회 해커톤과 일정이 겹치는 바람에 학회 일정이 취소되고 나서 확답을 줄 수 있었다.
![](https://blog.kakaocdn.net/dn/VLdy0/btsKKfjG9kW/jQBXvSKFHC0K6yfu5WeHj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QxRBS/btsKJ6UK7jG/AB3CKijYlbOuuGaUrcHVOK/img.png)
두 행사의 일정이 겹친다.
![](https://blog.kakaocdn.net/dn/CbfTS/btsKIbwSdoD/8zWqG4D9oVwKtB4LbHFt51/img.png)
학회 참가 어렵다는 메일
학회 참가가 어려워서 해커톤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 결정을 내리는 당시에는 아이디어톤 인원들이 이미 팀 구성이 끝난 상황이어서 팀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이건 안되겠다고 생각해서 멋사 MT 때, 같이 할 사람을 모집했다. 여기서도 어려웠던 것이 이미 팀이 있었고, AI를 사용할 일이 없다고 했던 것이다. (여기서 나는 백엔드를 다룰 줄 모르며, AI만 다룰 수 있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또 다른 사람(A)을 알아보게 되었고 여기는 해커톤 참여는 하지만 뚜렷한 열정없이 간단하게 참여에 의의를 두는 팀이었다. 그러다가 또 다른 사람(B)이 팀을 하자고 해서 여기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 팀은 개발에 목표의식이 뚜렷한 팀이기에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요약
- 아이디어톤 팀과 하려했지만 무산
- MT때 같이하려고 했던 분과 하려했지만 AI가 필요없는 프로그램 만들기에 무산
- A가 같이하자해서 팀을 구하려 했지만, 목적이 달라서 무산
- 목적이 맞는 팀을 구함
3번 정도 우여곡절이 있었고 다행히 팀원을 구할 수 있었다. (없으면 무엇을 했을까 싶긴 하다)
그렇게 팀 구성 이후 회의를 통해서 감정일기 다이어리를 만들기로 했다. 프로그램은 간단하다.
- 일기 작성
- 일기 내용에 대해 챗봇을 이용한 공감으로 감정 위로
- 일기 내용에 따른 그림일기 작성
이 정도였으며,나는 여기에 대해 AI part를 구현하면 되었다. 당장 봇을 만들기는 데이터 이슈르 인해서 우리만의 봇을 만들 수는 없었기에 GPT-4를 Prompt Engineering을 통
해서 구성을 했다. 그림일기는 DALL-E 3을 이용해서 구현했다.
기술얘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자.
양재 AT센터에 도착해서 먼저 명찰을 받았다.
![](https://blog.kakaocdn.net/dn/F2Z6z/btsKKeykFdJ/kZ4fO9vg69XzzyLOl7VKlK/img.jpg)
서람이 많아서 그런지 코팅되어있는 것을 받았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든다.
![](https://blog.kakaocdn.net/dn/eC4wzi/btsKJDFDcmw/B2Csb3DKGQgwTzkwTrtE3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MNL9O/btsKJJFwORY/YifJ2UuL7kUwW68zhOdafk/img.jpg)
학교 명찰 바로 앞에 앉았다. 그리고 사람이 진짜 많았는데 정말 압도적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약 1,500명이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으니 진짜 신기했다.
팀원분들과 사진도 찍었다.
![](https://blog.kakaocdn.net/dn/uQlg7/btsKJLDlzCB/RfaER7wGlgHBTIogoiYa31/img.png)
각자 인사이드 아웃 캐릭터를 모티브로 해서 캐릭터를 만들었다. 우하단 파란색 캐릭터가 나다. 뭔가 그냥 신기하다.
![](https://blog.kakaocdn.net/dn/tQZsI/btsKH8fOex6/OWqIrxoXszGbqdkTJxLoKk/img.jpg)
열심히 코딩하는 모습
행사 참여하고 열심히 코딩다.
![](https://blog.kakaocdn.net/dn/NplAl/btsKIcCgyvs/EMozuZ0RH5VWwqb7RWlBqK/img.jpg)
중간에 야식도 먹을 수 있었다. 레드콤보로 허니콤보를 시켰는데, 내가 맵찔이라 레드콤보는 일절 입도 안댔고 허니콤보 열심히 먹었다.
![](https://blog.kakaocdn.net/dn/yp7nf/btsKIDTPXUx/b8Eq9nlt2zGCZwVmMzDK60/img.jpg)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시도 했다.
![](https://blog.kakaocdn.net/dn/KBRaV/btsKHZwoBsZ/b3W9Bf3udL55lCYmK1UP11/img.jpg)
전시를 해놓고 슬리퍼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길래 열심히 참여했는데 커트라인은 10,000보 이상부터여서 아쉽게도 이벤트 당첨에 실패했다.. 슬리퍼 공짜로 받을 수 있었는데 너무 아쉽다.
![](https://blog.kakaocdn.net/dn/bNsXMI/btsKIVs9X49/pFLT77QdfvfVqT1mpX6KRK/img.jpg)
마지막으로 아침 7시에 끝내고 곰탕을 먹고 마무리했다 상당히 피곤하다. 집에와서 뻗었다. 진짜 열정적으로 했던 하루다.
'활동 > 대외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아리] 빅데이터 인공지능 연합동아리 투빅스 22기 서류, 면접 합격 후기 (3) | 2024.11.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