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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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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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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의 마스코트인 머쓱이는 최근 취미로 당구를 치기 시작했습니다.

머쓱이는 손 대신 날개를 사용해야 해서 당구를 잘 못 칩니다. 하지만 끈기가 강한 머쓱이는 열심히 노력해서 당구를 잘 치려고 당구 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오늘도 당구 학원에 나온 머쓱이에게 당구 선생님이"원쿠션"(당구에서 공을 쳐서 벽에 맞히는 걸 쿠션이라고 부르고, 벽에 한 번 맞힌 후 공에 맞히면 원쿠션이라고 부릅니다) 연습을 하라면서 당구공의 위치가 담긴 리스트를 건네줬습니다. 리스트에는 머쓱이가 맞춰야 하는 공들의 위치가 담겨있습니다. 머쓱이는 리스트에 담긴 각 위치에 순서대로 공을 놓아가며 "원쿠션" 연습을 하면 됩니다. 이때, 머쓱이는 항상 같은 위치에 공을 놓고 쳐서 리스트에 담긴 위치에 놓인 공을 맞춥니다.

머쓱이와 달리 최근 취미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 시작한 당신은, 머쓱이가 친 공이 각각의 목표로한 공에 맞을 때까지 최소 얼마의 거리를 굴러가야 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당구대의 가로 길이 m, 세로 길이 n과 머쓱이가 쳐야 하는 공이 놓인 위치 좌표를 나타내는 두 정수 startX, startY, 그리고 매 회마다 목표로 해야하는 공들의 위치 좌표를 나타내는 정수 쌍들이 들어있는 2차원 정수배열 balls가 주어집니다. "원쿠션" 연습을 위해 머쓱이가 공을 적어도 벽에 한 번은 맞춘 후 목표 공에 맞힌다고 할 때, 각 회마다 머쓱이가 친 공이 굴러간 거리의 최솟값의 제곱을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머쓱이가 친 공이 벽에 부딪힐 때 진행 방향은 항상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하며, 만약 꼭짓점에 부딪힐 경우 진입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공이 진행됩니다. 공의 크기는 무시하며, 두 공의 좌표가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에만 두 공이 서로 맞았다고 판단합니다. 공이 목표 공에 맞기 전에 멈추는 경우는 없으며, 목표 공에 맞으면 바로 멈춘다고 가정합니다.

위 그림은 친 공이 벽에 맞았을 때의 움직임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치기 전 공의 위치가 점 A입니다.

위 그림은 친 공이 꼭짓점에 맞았을 때의 움직임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치기 전 공의 위치가 점 A입니다.

 

입출력( + 추가적인 Test Case)

m n startX startY balls result
10 10 3 7 [[7, 7], [2, 7], [7, 3]] [52, 37, 116]
10 10 5 9 [[5,8]] [9]
10 10 5 1 [[5,2]] [9]
10 10 9 5 [[8,5]] [9]
10 10 1 5 [[2,5]] [9]

제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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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m, n ≤ 1,000
  • 0 < startX < m
  • 0 < startY < n
  • 2 ≤ balls의 길이 ≤ 1,000
  • balls의 원소는 [a, b] 형태입니다.
    • a, b는 머쓱이가 맞춰야 할 공이 놓인 좌표를 의미합니다.
    • 0 < a < m, 0 < b < n
    • (a, b) = ( startX, startY )인 입력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풀이방법

정답률과 별개로 생각보다 단순한 문제였다는게 허무했습니다. (정답률 보고 어려울까봐 많이 걱정했습니다.)

 

풀이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은 공을 상, 하, 좌, 우 대칭이동을 합니다.

2. 검은 공이 흰공이 쿠션을 못하도록 막는 경우를 제외시킵니다.(start와 end의 좌표를 계산합니다.)

3. 나머지 경우에 대해서 최소 값을 구하여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코드

import math


def cal_distance(x1, y1, x2, y2):
    result = math.sqrt(math.pow(x1 - x2, 2) + math.pow(y1 - y2, 2))
    return result


def solution(m, n, startX, startY, balls):
    answer = []
    for endX, endY in balls:
        dots = []
        # 상
        if not (startX == endX and startY < endY):
            dots.append(cal_distance(startX, 2 * n - startY, endX, endY))
        # 하
        if not (startX == endX and startY > endY):
            dots.append(cal_distance(startX, -startY, endX, endY))
        # 좌
        if not (startX > endX and startY == endY):
            dots.append(cal_distance(-startX, startY, endX, endY))
        # 우
        if not (startX < endX and startY == endY):
            dots.append(cal_distance(2 * m - startX, startY, endX, endY))

        answer.append(round(math.pow(min(dots), 2)))

    return answer

 

결론

정답률보고 쫄지말고 일단 해봐야겠습니다. 평행이동만 할 줄 알면 엄청 쉬운문제입니다.

근데 2시간 넘게 걸렸네요.. 스펠링하나 잘못써서 X를 Y라고 써서 괜한 시간을 많이써서 다음엔 더 주의하겠습니다. 

(아까운 내 2시간 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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